본문 바로가기
백희준기자

코로나 앱·편백 가글…위기속 뜨는 新 경제

by 광주일보 2020. 3. 26.
728x90
반응형

장성 피톤가글·피톤치약 생산업체 대박…매출 3배 ↑
광주 모바일업체 ‘코로나알리미 앱’ 열흘만에 700명 이용
집콕 답답함 피해 등산·캠핑족 늘어 관련상품 매출 급증

 

코로나19 영향으로 하루 4000개 이상 팔리는 ‘장성 편백 가글’.

코로나19 확산에 경제 피해는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지만 지역 기업들은 톡톡 튀는 발상으로 위기 속 기회를 찾고 있다.

2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에 대한 우려로 개인 위생·청결 관련 상품 매출은 눈에 띄게 오르고 있다.

장성군 서삼면에 있는 농업회사법인 백련동편백농원㈜는 올해 본격적으로 내놓은 ‘피톤 가글’과 ‘피톤 치약’이 대박을 터뜨렸다.

이곳은 한 해 6만~6만5000명이 찾는 숲 체험장과 교육장이 주 수입원이었지만 코로나19로 상품 판매가 늘면서 매출 순위가 뒤바꼈다.

휴대용(10㎖)인 이 구강세정제는 3~5년생 편백잎을 사용해 만들어 특허도 출원했다.

마스크를 쓰는 일상이 계속되면서 답답한 입안을 상쾌하게 해주는 ‘피톤 치약’도 소비자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들 제품은 서울 등 전국으로부터 하루 평균 3000~4000개 주문을 받고 있다. 가격은 1만~1만5000원으로, 이 업체에 따르면 6개월 판매할 양이 한 달 만에도 나갈 정도로 반응이 뜨겁다.

김진환(35) 백련동편백농원 팀장은 “편백 관련 상품 30여 종 매출은 지난해 말 보다 2~3배 뛴 상태”라며 “실내용으로 적합하도록 개량된 편백 묘목도 공기정화식물·반려식물 구실로 인기가 있다”고 말했다.

실제 2월24일~3월4일 광주지역 4개 이마트에서 실내용 식물과 배양토는 지난해보다 각각 57.8%, 13.2% 더 팔렸다.

광주기업 브레인와이어㈜와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개발한 모바일 앱 ‘코로나19 광주알리미’는 운영 열흘 만에 이용자 수 700명을 앞두고 있다.

이 앱에서는 코로나19 지역 확진자 현황과 이동경로, 마스크 구입처, 재고현황 등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제공 정보는 광주시·전남도가 제공하는 코로나19 관련 공공데이터를 기반으로 두고 있다.

 

광주기업이 만든 ‘코로나19 광주알리미’ 앱.

코로나19 여파는 오히려 도심에서 벗어난 등산과 캠핑 수요로 이어지고 있다.

본격적인 행락철이 시작됐지만 다중이용시설과 축제 등에 갈 수 없으니 인파가 덜한 산과 캠핑장으로 떠나는 가족이 늘면서다. 최근에는 차를 활용하는 ‘오토캠핑’과 거실에서 캠핑 분위기를 내는 ‘실내 캠핑’ 관련 상품이 각광받고 있다.

광주지역 4개 이마트의 13~15일 등산용품과 캠핑용품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각각 155.9%, 15.7% 증가했다.

이마트와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는 이런 추세를 고려해 온라인몰과 전국 매장에서 등산용품과 스포츠용품 행사를 연다.

소비자들이 집 안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홈 뷰티’도 대세다.

헬스장에 가는 대신 집에서 운동을 즐기는 ‘홈 트레이닝족’도 급격히 많아지면서 ㈜광주신세계에 있는 레깅스 전문브랜드 ‘안다르’의 지난 달 운동복 매출은 지난해보다 29% 상승했다.

/백희준 기자 bhj@kwangju.co.kr

 

 

코로나19로 얼어붙은 소비 심리 와인·명품으로 녹이자

코로나19 여파로 주요 백화점들의 봄 정기 세일이 다음 달 초로 미뤄지면서 광주지역 백화점이 명품·와인 등 각종 기획전을 내세우며 소비 부진을 만회한다.2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예년 3월 말께 열리는 백화점 봄 정기 세일은 다음 달 3일부터 19일까지로 일제히 일주일 미뤄졌다. ㈜광주신세계는 지난해까지 열흘로 단축 운영해왔던 봄 세일 기간을 늘리기로 했다.대신 광주신세계와 롯데백화점 광주점 등 광주지역 주요 백화점들은 ‘와인대전’ ‘해외 명품전’ 등을 열

kwangju.co.kr

 

손 소독·가림막…은행들 고객 불안 잠재우기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우려로 은행 창구를 찾는 고객이 급감하면서 각 은행이 고객 불안 잠재우기에 나섰다.25일 농협은행 광주영업본부, 전남영업본부에 따르면 지역 농협은행과 농·축협 영업점 639곳은 코로나19로부터 고객과 직원을 보호하기 위해 최근 투명 아크릴 가림막을 설치를 마쳤다.가로 45㎝·세로 45㎝ 크기인 이 가림막은 고객과 직원간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비말감염 위험과 불안을 덜기 위한 것으로, 아크릴판 구조물 하부에는 홈이 파여

kwangju.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