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다인기자

김미라 전남 첫 여성 구조대장 “소중한 생명 살리는 데 책임감 갖고 앞장서겠다”

by 광주일보 2023. 1. 30.
728x90
반응형

강진소방서 구조대장
간호사로 일하다 20여년 전 소방으로 ‘인생 2막’
화재감식·잠수·드론조종 자격증 등 자기계발 열정

강진의 화재, 교통사고 현장, 위급한 상황에 언제나 함께하는 여성 구조대장이 있다. 주인공은 김미라(50·사진) 강진소방서 구조대장.

김 구조대장은 최근 전남 최초 여성 구조대장으로 임명됐다.

그는 “최기정 강진소방서장님이 여성이 가진 섬세함, 20여 년의 현장활동 경력, 자기계발 등을 보고 믿고 맡겨준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여수 출신으로 순천에서 대학을 나온 김 구조대장은 전남 2기 구급대원으로 소방의 길에 들어섰다. 간호사로 일하며 병원에 몸 담고 있던 때 활동적인 일을 하고 싶어 소방구조대원 모집 공고를 보고 지원했다.

그렇게 시작된 ‘소방 인생’은 올해로 23년을 맞이했다. 특전사, 해병대, UDT 출신이 대부분인 구조대원들 사이에서 ‘구조대장’으로서 자리할 수 있었던 데는 김 구조대장의 열정과 자신감이 한 몫했다.

‘나는 현장에서 날지’라는 말을 입버릇처럼 해왔다는 그는 자신감이 넘쳤다. 그에 따르면 같은 사고라도 현장의 상황과 다친 이들의 증상은 매번 다르기에 현장 경험과 자부심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실력을 연마하기 위해 김 구조대장은 배움을 게을리하지 않는다.

지금까지 취득한 자격증만 해도 화재감식평가기사, 위험물기능사, 잠수자격증, 드론1종지도조종자 면허 등 종류도 다양하다.

“시험에 합격해서 대원이 됐다고 모든 게 끝나는 게 아니거든요. 오히려 더 많은 공부를 해야 합니다. 일을 완벽하게 처리하기 위해선 항상 무언가를 더 배우려 도전한답니다. 요즘은 인명 구조사 자격증에 눈독을 들이고 있어요 (웃음)”

구조대원으로 활동하며 잊혀지지 않는 기억들도 있다.

“20여 년 가까이 된 일인데요. 초등학교 4학년 아이가 담벼락에서 넘어져 심정지를 당한 일이 있었죠. 당시 제가 심폐소생술로 아이를 살린 적 있습니다. 문득문득 ‘그 아이는 잘 살고 있을까’라는 생각이 날 때가 있어요. 그런데 얼마 전 목욕탕에서 만난 지인이 ‘내 조카가 어렸을 때 이런 일이 있었다’며 심폐소생술로 깨어났던 일을 얘기하는 거예요. 너무 놀라 ‘혹시 그 친구가 맞는지’ 물으며 상황 설명을 했습니다. 예상했던 대로 그 초등학생이었어요. 지금은 여천 공단 대기업에 다니며 아들, 딸 낳고 잘 살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 얘길 듣고 곧바로 전화 연결을 해 ‘그때 정말 감사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가슴이 벅차올랐죠.”

이뿐만 아니라 화장실에서 배변 도중 분만 상황에 처한 임산부를 도와 아이를 건강하게 출산할 수 있도록 도왔던 일도 있다. 당시 산부인과에서 간호사로 일했던 경험이 큰 도움이 됐다. 또 벌초 작업 중 말벌 집을 건드려 말벌에 쏘인 60대 어르신을 긴급하게 구조했던 기억도 생생하다.

김 구조대장은 “사소한 상황이더라도 생명을 살린다는 사명감으로 구급활동에 책임감을 갖고 임할 생각”이라며 “앞으로도 여성 구조대장으로서의 섬세함과 그동안의 경험 등을 접목해 군민들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다인 기자 kdi@kwangju.co.kr

 

‘불타는 트롯맨’ 정다한 “힘들 때나 슬플 때, 항상 생각나는 가수 되고 싶다”

“힘들 때, 슬플 때, 모든 순간 순간마다 생각나는 가수가 되고 싶습니다.”광주에서 나고 자란 트로트 가수가 오디션 프로에서 5·18의 아픔을 담은 곡을 불러 본선에 진출했다. 주인공은 가수

kwangju.co.kr

 

조재형 감독 “관객에게 생각거리 던져주는 영화 만들고 싶다”

온 몸이 마비돼 팔과 다리를 움직일 수 없음에도 울림을 주는 영화를 만들기 위해 오늘도 현장에서 진두지휘하는 감독이 있다. 주인공은 조재형(53)영화감독.“상상하는 것이 현실화되는 것이

kwangju.co.kr

 

728x90
반응형